기업도시 ‘솔라시도’ 프로젝트

2019년 3월 24일

‘솔라시도’는 전라남도 해남의 생태도시개발 프로젝트입니다.

전라남도, 전남개발공사, 보성산업(주), (주)한양 등 민관이 참여한 특수목적법인(SPC)이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주사인 보성그룹의 홍보를 담당하는 301랩은 도시 구성 관련 콘텐츠전략과 웹사이트 등의 미디어제작을 주관하고 있습니다.

김대중 정부에서 J-Project라는 이름으로 634만평의 부지 위에 대규모 개발 계획을 수립한 이후 레저관광도시에서 스마트시티로, 그리고 이제 생태도시로 시대흐름에 맞춰 유연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 ‘솔라시도’는 지역균형발전과 혁신성장의 모범이 되고 미래도시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고자 하는, 사회적으로도 상당한 가치를 지닌 기업도시 프로젝트입니다.

과거 토건 중심의 개발논리와 빠른 경제 성장에 대한 강박 등으로 그간 도시는 많은 댓가를 지불해왔습니다.
이에 편승한 대도시 중심, 특히 서울 중심의 사고는 오랜 기간 우리의 삶을 구속했고 수도권 집중의 사회적 문제를 야기해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들어 도시 재생과 전통에 대한 복원, 문화 역사적 가치에 대한 환기 등 사회 변화에 속도가 붙고 있고 높아진 시민의식 덕에 이제 다시 도시에 대해 생각해보자는 분위기가 형성된 듯 합니다. 공간의 모양보다 삶의 방식이 더 중요해지는 도시 개발의 흐름을 언급하신 유걸 건축가님의 말씀처럼 관점에 따라 도시의 매력과 가치는 새롭게 정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제 서울 중심의 사고를 벗어나 삶의 질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시작해 볼 시기가 되었습니다.
우리도 프라이부르크나 발리 우붓, 암스테르담, 취리히 같은 도시를 가질 자격이 충분합니다.

솔라시도는 경험 많은 네덜란드 전문가의 대규모 도시 설계 마스터플랜, 생태/수변도시 계획, 지속가능한 인프라에 대한 비전을 담아 2018년에 첫삽을 떴습니다.

천혜의 자연환경 아래 워터프론트 오피스에서 일하고 쉬는 워크투어리스트, 디지털노마드의 새로운 성지가 될 솔라시도에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솔라시도 웹사이트 : www.solaseado.com
리뉴얼 오픈 일정 : 2018년 6월 중

 











Leave a Reply